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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수진 소개

신상은 프로필 사진
이름
신상은 (Sangeun Shin)   이메일아이콘
전공
언어병리학
연락처
연구실
인문관 455호

최종출신교

University of Pittsburgh 박사

경력

[연구] 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과 박사후과정 연구원(BK Plus 21)
            미국 Veterans Affairs (VA) Pittsburgh Healthcare System / AAC Core Lab, 박사과정 연구원
[교육]  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강의
            한림대학교 보건과학대학원 언어청각학과 강의
           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언어치료학과 강의
[임상]   미국의 AAC Institute & ICAN Talk가 주관하는 'AAC Camp' 프로그램 진행 및 참여
            서울아산병원 신경과 언어치료사 (신경언어장애, 말운동장애, 삼킴장애 평가[VFSS 포함] 및 중재)
            강서아동발달센터 언어치료사 (중증 자폐범주성장애 아동 치료)
            연세대학교재활학교 언어치료사 (중도 중복지체장애 아동의 방과 후 그룹치료 진행)

자격증

1급 언어재활사 (보건복지부)
보완대체의사소통 전문가 양성과정 수료 (한국언어재활사협회)
보조공학사 2급 자격증 (한국보조공학사협회)

담당 과목

[학부] 언어병리학 입문, 의사소통과 장애 등
[대학원] 신경언어장애, 보완대체의사소통, 말운동장애, 고급 신경언어장애 세미나, 노화와 의사소통장애, 의사소통장애개론 등

대표 연구실적

: Peer Reviewed Journal Articles에 한함 (지면상 학술대회 구두 및 포스터 발표 논문 제외)

Shin S., & Park, H. (2022). The effect of non-verbal working memory on graphic symbol selection.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, 38(2), 82-90.

Shin J. & Shin S. (2022). The effects of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intervention for individuals with dementia: Meta-analysis. Communication Sciences & Disorders, 27(2), 371-383.

Kim, M., & Shin, S. (2022). The effect of AAC display types on message production and its relationship with reading ability in patients with cognitive-communication disorders. Communication Sciences & Disorders, 27(1), 107-118.

​Kim, S., & Shin, S. (2022). Comparison between the Eyelink and the E-Tran boards in message production of healthy adults. Communication Sciences & Disorders, 27(1),119-127.

이세나, 신상은 (2022). 보완대체의사소통 상징평가 도구(AAC-SAT) 개발을 위한 검사 문항 및 그림상징 타당도 연구. 언어치료연구, 31(1), 103-112.

Kim, S., Park, H. J., & Shin, S. (2021). The effects of parent education on perceptions of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. Communication Sciences & Disorders, 26(4), 834-846.

Park, D., & Shin, S. (2021). A survey on AAC fringe vocabulary to support personal assistance seervice. Communication Sciences & Disorders, 26(4), 820-833.

김보민, 신상은 (2021). 보완대체의사소통(AAC)에 대한 장애인활동지원사의 인식 조사.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, 9(2), 33-54.  

Shin S., Park, H. J., & Hill, K. (2021). Identifying the core vocabulary for adults with complex communication needs from the British National Corpus by analyzing grouped frequency distributions. Journal of Speech, Language, and Hearing Research [JSLHR], 64(11), 4329–4343. https://doi.org/10.1044/2021_JSLHR-21-00211

한수연, 신상은 (2021). 구문 일치성이 정상 성인의 문장 산출에 미치는 효과. 언어치료연구, 30(4), 17-25.
​
Shin, S., & Park, H. (2021). A literature review on communication levels to develop language-based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diagnostic classification system in Korea. Audiology and Speech Research, 17(1), 15-28.

Ko, J., & Shin, S. (2020). Selection of the Korean vowels on the E-tran board.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, 25(2), 341-351.
​
Lee, D., & Shin, S. (2020). Perception of the AAC graphic symbols and SNS emoticons for emotional words in normal adults.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, 25(2), 334-342.

신상은, 박다은(2020). 아동과 성인의 AAC 핵심어휘 목록에 관한 국내 문헌고찰. 언어치료연구, 29(1), 71-83.

​신상은 (2019).  언어치료 역량강화를 위한 AAC훈련 프로그램 설문조사.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, 7(1), 1-20. 

신상은 (2018). AAC 그림상징에 대한 판별과 선택 수행능력 간의 관계.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, 6(2), 45-61.

​Shin, S.,  & Park, H. Y. (2018). Effects of working memory and exposure to the symbols on sentence construction using AAC graphic symbols.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, 23(2), 392-403.

​Shin, S., Kim, Y. T., &  Park, E. H. (2017). A study on the verification of AAC graphic symbols focusing on nouns, adverbs, and verbs.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, 22(3), 597-607. 

Shin, S. (2017). Effect of fixed array AAC graphic symbols on sentence construction. ​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, 22(2), 341-351.

​Shin, S., Kwon, M., Lee, J. H., & Sim, H. S. (2017). Verb naming and Comprehension in patients with Alzheimer’s disease: Focusing on instrumentality of action verbs. ​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, 22(2), 190-204.

Shin, S. (2017). Analysis on base forms of high-frequency predicates to develop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systems.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, 22(1), 159-169.

Shin, S., Kwon, M., Lee, J. H., & Sim, H. S. (2017). Ideomotor apraxia in Alzheimer’s disease: Intervention using an unaided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system. ​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, 22(1), 146-158.

​Shin, S., & Hill, K. (2016). Korean word frequency and commonality study for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.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& Communication Disorders, 51(4), 415-429. 

​Hill, K., Kovacs, T., & Shin, S. (2015). Critical issues using brain-computer interfaces for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. Archives of Physical Medicine and Rehabilitation, 96(3 Suppl), S8. 

​Hill, K., Kovacs, T., & Shin, S. (2014). Reliability of brain computer interface language sample transcription procedures.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& Development, 51(4), 579-590.